PERFUME MANIA

사이트를 운영중이라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필수적입니다.


사이트 자체적으로 통계를 완벽히 제공한다면 굳이 애널리틱스를 연결하지 않아도 상관없으나, 구글 애널리틱스는 다양한 통계 및 마케팅 성과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내 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웹 로그 분석)

https://www.google.com/intl/ko_KR/analytics/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 아이디만 있다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구글 아이디가 있다면 우측 상단의 로그인을 눌러주시고, 없다면 계정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을 완료한 후 애널리틱스를 처음 시작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애널리틱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있으며, 우측의 가입 버튼만 눌러주시면 바로 애널리틱스 연결이 시작됩니다.



가장 먼저 웹 사이트인지 모바일 앱인지 선택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웹 사이트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계정 이름은 가장 대 분류로 사이트/블로그/회사명 등 편한대로 나눠주시면 되며, 속성 설정에서 웹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URL은 http://와 https://를 확인하여 입력해주시면 되며, 업종 카테고리는 자유롭게, 보고서 시간대는 대한민국으로 설정해주세요!



위의 설정이 완료됐다면 아래의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추적 ID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적 ID 가져오기를 누르면 위와 같은 약관이 나오는데, 체크박스 선택 후 동의함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약관 동의를 하면 바로 추적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추적ID는 블라인드 처리했으며, 파란 박스 안에 있는 코드를 복사해 주세요! 그리고 내 사이트 헤더파일에서 <head>~</head>사이 아무 곳에나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삽입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웹 및 개발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코드 삽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head>바로 아래나 </head>바로 위에 붙여넣어 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헤더파일의 <head>~</head> 사이에 제대로 입력했다면 실시간 - 개요에서 현재 사이트 활성 사용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0명이라고 나올 경우 직접 사이트 접속 후 10초 정도 뒤에 새로고침을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몇 분이 지나도 사이트 활성 사용자 수가 잡히지 않는다면 제대로 코드 삽입을 못 했거나 엉뚱한 곳에 코드를 삽입 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만약 웹 개발지식이 아예 없다면 주변 개발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라며 잘 안되는 경우 댓글 달아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