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UME MANIA

어떻게 보면 국내에 스마트폰 시대를 도래하게된 아이폰 3GS입니다.


2009년 6월 8일에 발표된 애플의 3번째 아이폰으로 이전 세대인 아이폰 3G와 외형은 동일하지만 스펙이 대폭 향상된 모델입니다. 실제 아이폰 3GS가 사용화 된 후 삼성에서도 본격적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들어서면서 스마트 시대를 초래하게 된 배경이 됩니다. 아이폰 3SG는 아이폰 5 출시와 함께 단종됐으며, 작년 6월에 애플의 구식 제품으로 분류돼 수리 및 서비스 지원이 중단됐습니다.



아이폰 블랙



아이폰 화이트


아이폰의 출시는 상당히 폭발적인 반응으로 삼성의 본진을 털며 국내의 스마트폰 시대를 열게 됐습니다. 당시 기준으로 디자인이나 스펙, 기능 및 서비스 측면이 압도적인 스마트폰이었으며 상당한 인기를 누렸습니다.



CPU 프로세스는 삼성 S5PC100 SOc. ARM Cortex-A8 600 MHZ를 탑재했으며 IT PowerVR SGX535 GPU를 탑재했습니다. 메모리의 경우는 256MB LPDDR eDRAM이며 내장 메모리는 8 / 16 / 32GB를 지원합니다. 지금 보기에는 저런 사양으로 스마트폰이 돌아가나 싶지만, 당시 기준으로는 상당한 수준의 스펙입니다.


디스플레이 해상도의 경우 3.5인치 HVGA 480x320의 TFT-LCD 형식의 멀티터치 지원 정전식 터치스크린을 탑재했으며 부가적으로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경우는 3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배터리는 내장형 리온 1219mAh입니다. 지금 기준으로 생각하면 배터리가 상당히 작아 동작시간이 짧을 것 같지만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낮아 실제 사용시간은 현재 스마트폰과 크게 차이날 정도는 아닙니다.


운영체제는 역시 아이폰 OS를 사용합니다.



아이폰 3GS의 색상은 블랙, 화이트를 제공했으며 부가적인 기능으로 가속도계, 근접센서, 자기센서 등이 탑재됐습니다. 아이폰은 정말 스마트폰의 획을 긋는 혁신적인 스마트폰으로 당시 연아의 햅틱 등의 터치폰을 사용하던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아이폰덕에 지금의 발달된 스마트시대를 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