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UME MANIA

현재 정식 발매한 PC VR은 대표적으로 HTC VIVE(바이브)오큘러스 리프트, 그리고 파이맥스 4K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3개의 VR기기의 장 단점과 상세한 스펙비교분석 및 나에게 가장 적합한 VR기기를 고를 수 있도록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차세대 VR기기인 오큘러스 고, 파이맥스 8K, 삼성 오딧세이 등이 나오는 시점에서 1세대 PC VR기기를 사는것은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지만 1세대 PC VR도 충분히 광대한 컨텐츠를 제공하며, 차세대 VR 기기가 정발을 할 경우 가격이 떨어질 것을 고려해서 미리 확인해보면 추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C VIVE


HTC VIVE(이하 바이브)는 대부분의 VR 카페에서 사용되고 있는 PC VR기기입니다.


그 이유는 바이브의 경우는 룸 스케일이라는 기술을 제공해서 실제로 방 안에서 움직이며 게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타 VR기기에 비해 훨씬 더 현실감 넘치는 게임 및 VR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VR 전문 유튜버들이 이 바이브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VR기기가 생각보다 무거워서 오래 사용하기 어려우며, 좌우상하 3M의 아무것도 없는 빈 공간이 있어야하고 VR기기에 연결해야하는 선이 많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오큘러스 리프트


오큘러스 리프트는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PC VR로 가장 많이 보급된 VR기기입니다.


바이브에 비해 가벼우며, 바이브 처럼 좌우상하 3M의 빈 공간이 필요 없어서 가정용 PC VR기기로 많이 사용됩니다. 물론 추가 장비를 구매해서 바이브와 같이 룸 스케일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VR 게임 및 컨텐츠는 바이브와 동일하게 즐길 수 있어서 폭 넓은 게임 및 컨텐츠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본 컨트롤러는 XBOX 컨트롤러를 사용하며 위와같이 별도로 오큘러스 전용 컨트롤러를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맥스 4K


파이맥스 4K는 현존하는 VR기기를 통틀어 최고의 해상도를 자랑하는 VR기기입니다.


4K(3840*2160)라는 괴랄한 해상도를 자랑하며, 이는 2K(2160*1200)인 바이브와 오큘러스에 비해서도 2배에 달하는 해상도입니다. 흔히 VR은 액정이 보이는 모기장 현상이 나타나는데, 파이맥스 4K는 모기장 현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확인해보면 파이맥스 4K이 해상도가 얼마나 압도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K 급인 바이브와 오큘러스에서는 모두 모기장현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파이맥스 4K의 경우 압도적인 해상도로 모기장 현상을 거의 확인할 수 없습니다. 확실히 VR 영상만 본다면 파이맥스 4K가 압도적이지만 파이맥스 4K는 LCD 패널이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LCD 패널이다 보니 잔상이 심하게 남아서 실제로 VR 게임을 즐기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파이맥스 4K는 포시젼 트래킹 기술이 없어 바이브와 오큘러스 리프트에 비해 게임적인 측면에서는 상대가 안되는 수준입니다.



기본적으로 PC에 연결하는 VR은 스마트폰 VR과 같은 해상도여도 실제로 영상을 봤을때는 엄청나게 차이가 있습니다. PC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영상을 인코딩 할 필요도 거의 없으며 실제 2K나 4K급의 영상을 그대로 가져와 볼 수 있지만, 스마트폰의 경우는 해상도가 아무리 넓다해도 인코딩이나 영상을 옮기는 과정 및 성능적인 한계로 인해 PC VR에 비해 많이 화질이 떨어집니다.


특히 VR게임이나 컨텐츠는 PC VR과는 비교조차 하기 힘듭니다. 스마트폰 VR은 딱 VR 영상 감상용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그렇다면 3대 PC VR의 상세한 스펙은 어떠할까요? 아래의 표를 통에 한눈에 확인해보겠습니다.



사실 성능상으로는 파이맥스 4K가 월등해 보이지만 VR기기에 가장 중요한 패널이 LCD라는 점과, 포지션 트래킹 기술의 부재로 VR 영상을 볼때를 제외하고는 바이브와 오큘러스리프트에 크게 밀립니다. LCD 패널의 경우 잔상이 많이남아서 안그래도 멀미가 심한 VR 게임 및 컨텐츠가 몇배로 심해지며 포지션 트래킹 기술의 부재로 그냥 고개만 돌리는 수준의 가상현실 체험이라 아무래도 게임 및 컨텐츠 면에서는 많이 아쉬운 제품입니다.


현재 PC VR기기를 고민하고 있다면 잘 참고해서 확인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