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UME MANIA

구글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타 블로그에 비해 네이버 노출이 느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로봇이 내 구글 블로그를 잘 긁어가도록 블로그를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웹마스터도 도구에 등록했다고 하더라도 구글 블로그가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되는 것은 아니며 동일하게 블로그 영역에 노출됩니다. 워드 프레스의 경우는 템플릿에 따라 홈페이지(사이트)로 취급되기 때문에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되기도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http://webmastertool.naver.com/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 후 '사이트 추가버튼'을 클릭 합니다.


참고로 네이버 아이디가 필요하며 사이트 정보 입력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참고로 타 블로그와는 달리 구글 블로그는 https://를 사용합니다. 꼭 https://를 체크해 주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블로그를 등록하면 소유 확인을 해야합니다.


내 블로그를 남들이 마음대로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의 실 소유주인지 확인하는 절차라 생각하면 됩니다. HTML 태그를 클릭하신 후 위와 같이 메타태그를 복사해주세요



메타태그를 복사한 후 내 구글 블로그 관리자 홈으로 접속합니다. 다음으로 테마를 클릭 후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HTML 편집을 클릭하시면 이처럼 HTML코드가 나와서 다소 복잡해 보이나 간단합니다. 컨트롤+F를 눌러서 </head>를 찾은 후 바로 윗 줄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head>바로 윗 줄에 엔터를 친 후 빈 공간에 붙여 넣어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메타태그를 잘 붙여넣었다면 테마 저장을 누르신 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옵니다.



메타태그를 입력한 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정상적으로 메타태그를 입력했다면 바로 사이트 소유 확인이 된 후 내 블로그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이 끝이 아니라 추가적으로 해야할 작업이 있습니다. 사이트맵 제출과 RSS제출 및 검증인데요? 기본적으로 구글 블로그는 최적화가 잘 돼있어 자체적으로 사이트맵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청 -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한 후 위와 같이 sitemap.xml만 입력 후 확인 버튼만 눌러주시면 사이트맵이 바로 적용됩니다.



다음으로는 RSS 제출입니다. 이 또한 간단합니다. '내 구글 블로그 주소/feeds/posts/default?alt=rss'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타 블로그와는 달리 구글 블로그는 자체적인 기능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웹마스터도구 등록이 상당히 편리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내 블로그를 네이버 로봇이 잘 긁어가는지 검증을 해보겠습니다.


검증 - robots.txt를 클릭 후 로봇룰 검증을 실시합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블로그는 로봇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래의 확인 버튼을 눌러서 내 블로그가 잘 수집되는지 확인만 해주시면 됩니다. 큰 이상이 없다면 잘 수집되고 있다는 안내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는 사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할 필요는 없으나 구글 블로그는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해주시면 네이버 검색반영이 더 잘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